부산경제진흥원,‘행정정보 공동이용’대상기관 지정
- 「행정정보 공동이용 시스템」도입으로 민원인의 시간적·비용적 불편 해소 기대
- 2024년, 부산경제진흥원에서 수행하는 일자리지원사업 분야부터 본격 도입 예정
부산경제진흥원이 지난 11월 부산의 기업지원 출자출연기관 중 최초로 ‘행정정보 공동이용’ 대상기관으로 지정되었다고 밝혔다.
‘행정정보 공동이용’이란 국민이 각종 민원 신청 시 필요한 구비서류를 직접 제출하지 않아도 민원담당자가 전산망으로 확인해 민원을 처리하는 전자정부 서비스이다. 부산경제진흥원은 이를 통해 지원사업 대상자의 구비서류 제출 부담을 줄여주는 한편, 업무 담당자의 업무 효율성도 높일 수 있게 되었다.
해당 서비스는 부산경제진흥원에서 추진하는 청년자산형성사업과 같은 일자리지원사업에 우선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. 이후 진흥원 내 지원사업과 다른 민원업무로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. 이로 인해 신청인은 그 간 증빙서류 발급을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했던 과정이나 발급 수수료 비용 등을 줄일 수 있게 된다. 업무 담당자 또한 위·변조 문서 접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고 신청인의 행정정보 취급에 따른 정보유출 위험도 줄일 수 있게 되었다.
한편, 부산경제진흥원은 행정정보 공동이용 서비스 활용을 위한 초기 데이터 구축과 내부 시스템을 정비한 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. 진흥원은 해당 시스템을 통해 연간 약 3만여건 이상의 행정정보를 직접 열람·확인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.
부산경제진흥원 진양현 원장은 “행정정보 공동이용 시스템 도입을 통해 신청인이 편리하고 효율적인 지원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”며 “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”고 밝혔다.